일상공연맛집

진주 여행 가볼만한곳 남강유등축제를 다녀오고나서..

천상명월 2017. 8. 14.

경남 진주 여행 남강 유등축제 

오늘의 메모는 진주 여행 가볼만한 곳 남강 유등축제를 다녀와서 찍은 사진들과 정보를 정리해 봅니다. 화려한 유등 불빛을 구경하려면 축제기간에 방문해 보시길 권합니다. 몇 년 전 진주 남강 유등축제를 구경하고 왔다. 한동안 잊고 있다가 휴대폰 사진 속에 그때 당시 찍었던 진주 남강 유등축제의 멋진 모습에 " 아하~ 진주도 괜찮은 도시구나! " 하고 느껴진다.  어쩌면 큰 대도시의 화려함이 없는 작은 소도시이지만 진주시 가운데로 흐르는 남강 때문에 좀 더 운치 있는 도시가 아닌가 싶다. 진주 여행을 찾고 있다면 촉석루, 진주 남강 유등 축제! 진주 남강을 화려하게 밝혀줄 등불축제의 하나이고 먹을거리 볼거리가 많은 축제 중의 하나가 진주 남강 유등축제가 아닌가 싶다. 언제나 가을이면 유등축제가 있다. 매년 많은 사람들이 다녀갈 정도로 인기가 있다. 벌써 8월 중순에 접어들었다. 아마도 매년 10월에 축제가 있으니까 대략 한 달 반 정도 남짓 남았다.

 

지금쯤 진주시에서는 많은 먹을거리와 볼거리를 위해 한참 준비 중일 것이다. 다양한 사람들이 유등축제의 주제에 맞게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2015년부터 입장료가 생겨서 유료화가 되었다. 아마도 좀 더 다양한 행사를 마련하기 위해 유료화했다고 생각이 들지만 좀 아쉬움이 남는다. 많은 사람들이 다녀가는 인기 있는 축제이기에 미리 예약을 하지 않으면 축제를 제대로 즐길 수가 없다는 사실! 올해도 친구들이나 가족들과의 추억을 위해 미리 준비하고 알찬 계획을 세워보면 어떨까?

 진주 여행 촉석루 진주성

진주성 촉석루
진주여행 : 촉석루

진주하면 떠오르는 것이 있다. 바로 " 촉석루 "이다. 밀양에는 영남루가 있듯이 진주에는 촉석루가 있다. 진주 남강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축제 때 많은 사람들이 여기서 잠시 휴식을 취한다. 사방에서 불어오는 시원한 바람에 잠시 몸을 맡겨 보는 것도 괜찮을 듯싶다. 촉석루에는 신발을 벗고 올라가야 한다. 유등축제 당일에 진주성을 구경하다가 많은 사람들이 잠시 쉬기 올라서 남강을 바라다본다. 사진 촬영을 많이 하는 곳이기도 하다.

 

진주성 촉석루 둘레길진주남강 유등
조선시대 대형총통의 성능 : 진주 촉석루

진주성을 둘러보면 가족단위로 온 경우가 많다. 중간중간에 다양한 볼거리가 있다. 먹을거리도 많다. 옛것을 재연해 놓은 곳에서 사진 촬영하는 사람들이 유독 눈에 많이 보인다. 아마도 추억을 사진 한 장 속에 담기 위해서 일 것이다. 물, 불, 빛, 그리고 우리의 소망 이란 슬로건의 진주 남강 유등축제! 흐르는 남강에 유유히 떠다니는 각양각색의 유등들! 유등의 종류가 다양하고 재밌는 유등도 많다. 엄청 큰 것도 있고 웃기는 유등도 있다.

 

진주유등축제 화려한 불빛유등
진주 남강에 뜨 있는 유등들

 

유등축제 다양한 유등들
진주 남가 유등 축제에서 본 다양한 유등들
진주성, 촉석루
촉석루
진주남강 행사
불인 불행

경남 진주 여행 유등 축제 행사 안내

또한, 의미 있는 유등들도 있다. 등을 이렇게도 이쁘게 만들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이 절로 든다. 이런 유등들은 고등학생들이 만든 것도 있고 일반인들이 만든 것도 있다. 유등을 보는 재미도 솔솔 하다. 시조를 찾아주는 행사도 한다. 책도 진열되어 있다. 잠시 들러 시조를 찾아보았다. 그리고, 가훈도 직접 글로 써서 판매하기도 한다. 밀양 "박 씨"의 시조 박혁거세 " 불인 불행 "  불인 불행이란 어진일이 아니면 행하지 말자라는 뜻이다.

 

삼국유사 기록에 박혁거세가 왕자에 앉아 있는데 어떤 사람이 급히 다가와서 " 임금님! 지금 이웃나라 마한의 왕좌가 죽었다고 합니다. 마한을 공격하는 것이 지금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라고 하니 박혁거세 왕은 " 남의 불행을 나의 다행으로 만드는 것은 옳은 일이 아니요 "라고 하면 공격을 아니했다고 한다.

 

진주남강 일몰사진
진주 남강의 화려한 불빛들

서서히 날이 저물어가면 진주 남강에 유유히 떠 있는 유등은 자신만의 고유색깔을 뽐내며 밝은 빛을 발사하기 시작한다. 도시의 화려한 네온사인과는 달리 이렇게 아름다운 불빛이 있을까! 밤이 되면 유등의 불빛은 더더욱 화려해진다. 많은 사람들이 사진 촬영으로 한창이다. 여기저기서 사진을 찍느라 정신이 없다. 역시 사람의 마음은 같은가 보다....

 

진주 유등축제 야경
밤이 되면 더욱 아름다워지는 유등의 불빛

 

진주 유등축제 화려한 불빛
진주 남강 유등 축제의 화려한 불빛
진주 유등축제
진주 남강 유등 축제를 다녀오고 나서.

진주 남강 유등축제 안내

2017년 진주 남강 유등축제 안내..

 

기간: 2017년 10월 1~ 10월 15일

행사장소: 진주 남강일원

요금: 성인( 만 19세 이상) 10.000 학생(7세~18세) 5.000  예매권은 20% 할인으로 성인 8.000 학생 4.000

 스마트폰 앱으로 예매가 가능하다고 한다. 예매기간은 8월 1일~ 9월 30일까지...

신분증을 지참한 진주시민들에게는 무료입장이 가능하다. 단, 월요일~ 목요일

 

반응형

댓글

💲 볼만한 글 살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