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의 차이점

천상명월 2023. 2. 23.

유산소 운동 무산소 운동 차이점

운동은 건강을 회복하는데 중요한 요소라는 것은 누구나 아는 상식이죠! 어떻게 운동하느냐에 따라서 건강에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오히려 독이 되는 경향도 있다는 것입니다. 대부분 목적에 맞는 운동을 적절히 할 때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입니다. 오늘은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볼게요. 누구나 알고 있는 지식이지만 운동할 때 어떤 운동이 나에게 맞는 운동인지 확인하고 운동하는 습관을 기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사람들은 대부분 운동을 할 때는 목표를 가지고 운동을 시작합니다. 살을 빼기 위한 목표, 근육강화를 위한 목표등 목표에 따라서 운동의 방법이 달라지는 것이 사실이죠. 그럼, 나에게 맞는 운동은 어떤 운동일까요? 유산소운동과 무산소운동 중 어떤 운동을 선택해야 할까요?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의 차이점은 어떤 것일까요? 

 

예를 들어, 100M 달리기 같은 경우에는 순간적인 근육의 힘이 필요한 운동입니다. 전력질주, 웨이트 트레이닝(근력운동) 같은 무산소운동이 순간적인 근력의 힘이 최대한 발휘되도록 도움을 주는 운동이죠. 따라서, 100m 달리기 같은 전력질주 운동은 근력강화운동(웨이트 트레이닝) 같은 운동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마라톤 같은 경우에는 근력도 필요하지만 심폐지구력을 향상하는 유산소운동이 필요할 것입니다. 

 

아름다운 몸 만들기 복근 만들기

유산소 운동

장시간 지속적으로 운동이 필요한 경우에는 에너지의 사용속도가 늦게 나오는 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몸속 에너지의 사용속도가 늦은 만큼 산소공급을 충분히 기다려야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기 때문이죠. 몸속에 산소가 존재하는 상태에서 에너지 공급을 주로 사용하여 화학적인 반응을 일으키는데 이러한 운동을 유산소운동, 즉 에어로빅 운동이라고 합니다. 큰 힘을 들이지 않고 할 수 있는 만큼 장시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운동으로 몸속에 최대한 많은 양의 산소를 공급해 줌으로써 심장과 폐의 기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지속적으로 유산소 운동을 실시하면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증, 심장질환, 당뇨병 같은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만 해소와 노화 현상을 지연시키는 효과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 효과를 보려면 

유산소운동은 체내 속 산소공급이 원활하게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5분 이상 지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운동강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유산소운동 효과를 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운동강도, 운동지속시간, 운동 빈도를 고려해야 하죠. 통상적으로 운동강도 20~30분 동안 지속할 수 있는 운동강도가 좋고, 운동 지속시간1회에 60분, 운동빈도최소한 일주일에 3회 정도가 좋다. 유산소운동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유산소운동의 종류에는 간단한 줄넘기운동부터 조깅, 달리기, 자전기타기, 수영, 에어로빅, 아쿠아로빅, 마라톤, 등이 있습니다. 만약 과도한 체중으로 무릎에 부담이 있다면 무릎에 부담이 가지 않는 수영, 아쿠아로빅, 자전거 타기를 권합니다. 

아쿠아로빅

무산소 운동

무산소 운동을 할 때 필요한 에너지를 산소 없이 생성시키는 운동이죠. 운동이 힘이 들고 숨이 차서 오래 지속할 수 없는 형태의 운동입니다.  이런 운동을 무산소운동 또는 언에어로빅 운동이라고도 한다. 무산소 운동을 시행하면 근육 중에 축적되어 있는 글리코겐이 분해되는데 글리코겐은 산소 없이도 에너지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이 운동을 하면 피로물질인 젖산이 축적되는 단점이 있죠. 그래서 무산소 운동은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할 수 없는 운동입니다. 


무산소 운동효과를 보려면

무산소 운동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무산소 운동의 종류에는 구기종목(테니스, 배구 기타 등등), 팔 굽혀 펴기, 근력운동(웨이트 트레이닝), 역도, 단거리 달리기 등이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많이 하는 것이 웨이트 트레이닝인 헬스입니다. 아름다운 몸짱을 만들기가 목표라면 여러 가지 운동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웨이트 트레이닝 같은 무산소 운동을 주로 하되 보조적인 차원에서 유산소운동, 스트레칭 운동도 함께 해야 하죠. 그리고 체중감량이 목표라면 유산소 운동(에어로빅운동)을 주로 하되 보조적인 차원에서 무산소운동, 스트레칭 운동도 함께 해야 하죠. 한마디로 어디에 더 중점을 둬야 하는지가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

💲 볼만한 글 살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