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력서 잘 쓰는 방법
오늘의 포스트 내용은 이력서 잘 쓰는 방법입니다. 취업 성공하려면 이력서 작성 요령을 알아야 하는데 무엇보다도 이력서에서 취업의 당락이 결정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죠.
대학 졸업생 및 취업 준비생들은 취직을 위해 열심히 스펙을 쌓거나 취업의 첫 관문! 취업 성공을 위해 이력서 작성하는 시간이 많아질 것 같은데요. 오늘은 ' 이력서 쓰는 법 ' 에 대해 메모를 해둘게요. '이력서 쓰는 법 ' , ' 이력서 작성하는 방법 '은 모두가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막상 이력서를 작성하려고 하면 ' 어떻게 쓸까? ', ' 어떻게 나를 표현할까 ' 하고 고민하게 되는 게 사실입니다.
과거에는 학교 앞 학용품 가게에서 기본 이력서 종이에 자필로 기본틀에 맞춰 작성하곤 했었지만 요즘엔 자신의 경력이나 장점을 돋보이는 개성 있는 이력서를 많이 사용하는 게 추세인 것 같습니다. 이 말은 이력서는 자신의 첫 얼굴이기 때문이죠. ( 취업을 위해서는 제일 먼저 이력서를 보는 게 아직은 기준이니까요. ) 이력서를 작성할 때는 ' 내가 면접관이라면 어떤 이력서가 합격의 기준이 될까! ' 하는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작성해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겠네요.
이력서 : 취업하고자 하는 회사에 적합한 사람인지 알리는 하나의 마케팅 도구 및 문서로써 경력사항, 보유기술, 인적사항, 학력사항을 일목요연하게 적은 입사 서류라고 하죠. 취업에 성공하는 이력서 작성방법에는 몇 가지 원칙이 있습니다. 취업성공의 첫 번째 관문! 원칙에 따라서 이력서를 작성한다면 취업의 문은 열려 있을 거예요. 그럼, 그 원칙에 대해 알아볼게요.
취업 합격을 위한 이력서 쓰는 법 몇 가지 원칙
- 30초짜리 광고 한편을 작성한다는 생각으로 이력서를 작성해라.
- 취업 모집직종에 맞는 경력을 적어라.
- 취업하고자 하는 회사의 ' 회사 맞춤형 이력서 '를 작성해라.
- 이력서 사진은 최근 사진으로 이미지가 밝게 보이는 것을 사용해라.
- " 무엇을 했는가? " , " 무엇을 할 수 있는가? " 하는 중심으로 서술해라.
이력서 작성 방법 : ' 30초짜리 광고 한편을 만든다. '라고 생각하고 작성하라.
이 말은 어쩌면 추상적인 말일수 있습니다. 이력서 한 장에 나의 모습을 모두 보여 줄 수는 없습니다만, 가장 내세울 수 있는 부분을 중심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접관이 이력서를 살펴보는 시간은 1분 내외라고 합니다. 몇 줄의 글자 속에 나의 장점을 표현해 내는 것도 하나의 능력이 아닐까 합니다. 짧고 간결한 말속에 하고 싶은 말이 포함된 표현이면 좋겠죠. 나를 나타낼 수 있는 그런 효과적인 말로 작성하도록 연습을 많이 해야 합니다. 어렵지만 노력한다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글을 찾아낼 수 있을 거예요.
이력서 작성 방법 : 취업 모집 직종에 맞는 경력을 적어라.
예를 들어 ) 모집 직종이 사무직이라면...: 취미생활에 취득한 애견관리사 자격증 기타 일용직 아르바이트한 경험등 같은 관련 없는 경력은 적지 않아도 됩니다. 모집직종 사무직에 관련된 활동이나 경험을 필히 작성해야 합니다.
이력서 작성 방법 : 취업하고자 하는 회사 맞춤형 이력서를 작성하라.
이력서 하나를 적어 놓고 여기저기 취업지원 이력서를 넣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서는 지원분야 및 직종에 따라 맞춤형 이력서를 작성해 두는 것이 필요하죠.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가 어떤 인재를 원하는지 미리 파악해 보고 그것에 따라 경력과 사회 활동사항을 재구성해서 맞춤형 이력서를 작성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이력서 작성 방법 : 최근 사진으로 이미지가 밝게 보이는 것을 사용해라.
이력서 사진은 포토샵으로 이미지 교정된 사진보다는 최근 사진으로 자연스럽고 밝은 이미지 사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이력서 넣고 합격해서 면접을 볼 때 이력서 사진이랑 현재 얼굴이랑 차이가 많이 난다면 면접관의 입장에서는 황당해 할 수 있다는 사실! 최근 사진으로 이미지가 밝게 보이는 것을 이력서에 붙여 사용하기 바랍니다.
이력서 작성 방법 : ' 무엇을 했는가? ' , ' 무엇을 잘할 수 있는가 ' 에 대해 키포인트로 작성해라.
예를 들어) 대부분의 취업 준비생 이력서를 보면... : " 몇 년 몇 월 ~몇 년 몇 월 무슨 과 대리 " 이런 행식의 구성으로 작성해 둔다는 것이죠. 이것은 기본적인 정보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 어떤 일을 했는가 " 하는 구체적인 사실을 일목요연하게 적어 둘 필요가 있습니다. 총무과에 근무를 했다면 그냥 " 총무과 대리 "라고 적기보다는 " 총무과 대리로 근무하면서 00 원가 10% 절감 목표도달 " 이런 식으로 했던 업적을 간단히 적고 이 회사에 총무과 대리로 근무하게 된다면 " 00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라고 인사 담당자의 눈에 와닿는 표현의 글로 작성해야 합니다.
이력서 작성 연습 정말로 많이 해야 자신의 장점을 글로 표현할 수 있는 문구를 찾아낼 수 있다는 것. 어렵지만 열심히 이력서 원칙대로 작성해서 취업 성공의 문을 열었으면 좋겠네요. 오늘은 " 이력서 쓰는 법: 합격하려면 "라는 주제로 아는 정보를 정리해 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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